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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자동차포스트M 입니다. 오늘은 아우디 A8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우디 A8

아우디 A8

아우디는 독일 폭스바겐 그룹(폭스바겐, 벤틀리, 부가티, 포르쉐, 아우디, 람보르기니, 세아트등)에 소속되어 있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벤츠, BMW와 더블어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업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아우디 A8은 대형 세단으로 구분되며, 메르세데스 벤츠의 S-Class, BMW의 7시리즈와 경쟁하는 아우디의 기함급 자동차입니다. 아우디 A8은 1994년부터 생산을 시작했으며, 경쟁 차종인 BMW 7시리즈, 벤츠 S클래스와 비교해서 기술력, 상품성, 성능은 크게 떨어지진 않지만, 대형세단에서는 벤츠의 S클래스가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BMW7 시리즈와 비교해보면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하나의 경쟁상대인 일본의 렉서스 LS와 비교하면 렉서스 LS에는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이 있으나, 아우디 A8에는 디젤 엔진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A8 역사

아우디 A8의 시초는 1988년에 출시한 아우디의 대형세단으로, 지금 보면 정말 클래식한 디지안이지만 출시당시만 하더라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콰트로 4WD 기술등 고급 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특징은 V8 엔진에 3.6L 혹은 4.2L 두가지 버전의 엔진 라인업을 제공했으며, 자동변속기는 ZF 4단 미션이 장착되었습니다. 훌룡한 성능에 고급스러운 차량임에는 분명했지만, 이미 대형 세단에서는 벤츠의 S클래스와 BMW의 7시리즈가 북미, 유럽을 장악한 상태라 판매는 부진했습니다. 판매부진에 따라 1994년 초기 모델은 단종되었으며, 1994년에 폭스바겐 그룹의 D2 플랫폼으로 새롭게 1세대 아우디 A8을 출시합니다. 1세대 아우디 A8은 1994년부터 2002년까지 판매되었으며, 2세대는 D3플랫폼으로 2002년부터 2009년, 3세대는 D4플랫폼으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3세대 아우디 A8은 2009년 12월에 출시했으며, 차체 중량을 줄이기 위해서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을 대폭 증가한 ASF2가 적용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0년 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의전차량으로 사용되어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아우디 A8 4세대

4세대는 2017년 7월에 공식적으로 출시를 알렸으며, 엔진 라인업은 V6, V8, 그리고 W12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아우디하면 경쟁사인 벤츠, BMW에비해서 고급스러움, 성능보다는 디자인에 각광을 받고 있으며, A8의 디자인은 2014년 공개되었던 디자인큐(컨셉트카)의 디자인을 참고하여 직선이 많으며, 보다 넓어진 라디에이터 그릴로 날렵하면서도 웅장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또한 아우디하면 빛의 마술사라 불릴만큼 헤드램프 기술이 특화되어 있는데, 4세대 A8에서는 프론트에는 H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리어에는 OLED 테일램프를 탑재했습니다. 국내에는 2018년 부산 모터쇼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2019년 12월부터 판매가 되었습니다. 출시가 늦어진 이유는 아우디 디젤게이트로 인해서 판매정지 처분을 받았기 때문이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인지 국내에서는 디젤 모델은 출시되지 않았으며, V6 3.0 가솔린모델만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 A8 V6 사양

a. 3.0L TDI 디젤 엔진 - 286마력

b. 3.0L TFSI 가솔린 엔진 - 340마력

 

아우디 A8 V8 사양

a. 4.0L TDI 디젤 엔진 - 435마력

b. 4.0L TFSI 가솔린 엔진 - 460마력

 

오늘은 자동차포스트M 에서는 아우디 A8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자동차는 벤츠 S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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