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포스트M 입니다. 오늘은 렉서스 L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렉서스 LS

렉서스 LS 개요

렉서스는 일본의 도요타(toyota)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요타가 미국 및 유럽 진출을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를 설립했습니다. 렉서스 LS는 현재 렉서스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대형 세단입니다. 렉서스 LS의 최초 출시는 1989년 모델명 LS400으로 미국에 출시를 시작으로 당시 CF 광고를 통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출시전 1989년 1월 미국에서 열린 국제 오토쇼에서 먼저 모습을 드러냈으며, 9월에 출시 후 좋은 승차감과 정숙성으로 세계 자동차 업계 및 언론에서 극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평론가들에게 한가지 문제점이 제기 되었으며, 평론가들은 렉서스 LS 400은 승차감에만 집중하여, 자동차의 본질인 운동성능에 큰 의문을 제기 했습니다. 평론가들은 고급 대형 세단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할 주행 안정감, 그리고 급격히 핸들을 꺽었을 때 회피 기동 성능이 떨어지는 점을 지목했습니다. 미국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인 캐딜락에서 출시한 드빌보다도 운동 성능이 떨어지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미국은 과속에 대한 경찰의 단속이 심했던 시기라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이런 단점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아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운동성능등의 단점때문에 아우토반 도로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을정도로 낮은 판매량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크게 흥행한 대전 액션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의 보너스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자동차가 바로 렉서스 LS 400 이라는 점 알고 계신가요?

 

렉서스 LS 역사

렉서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점은 고장없이 오래도록 탈 수 있는 점입니다. 1989년 1세대를 시작으로 1995년 풀체인지 된 2세대 모델이 출시합니다. 요즘에는 풀체인지가 되며 다음 버전의 자동차가 출시할 때, 디자인이 파격적으로 변경하지만 렉서스 LS 1세대에서 2세대로 변경시에는 전세대와 거의 비슷한 디자인에 좋지않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1세대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출시하여 경쟁 차량인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에 비해서 경쟁력이 떨어졌으며, 일본 시장에서도 닛산의 시마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주 판매 대상인 미국에서는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으며, 렉서스 LS의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2세대의 실패를 교훈 삼아서 3세대는 2000년대 유행이었던 곡선형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렉서스 LS 5세대

2017년 미국의 디트로이트에서 열렸던 국제 오토쇼를 통해서 렉서스 LS의 새로운 버전인 5세대가 최초 공개되었으며, 파격적인 디자인의 변화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4세대 모델은 2006년에 출시되었으므로 5세대는 무려 11년만에 풀쳉인지가 되었습니다. 4세대의 경우에는 다소 보수적인 디자인으로 후기형 F 스포츠 버전은 스포티함이 느껴지는 개선된 디자인이었으나 초기형의 경우에는 프론트부터 트렁크까지 다소 간결한 디자인과는 반대로 5세대는 렉서스 LF에서 선보인 디자인에 촛점을 두고 역동적이며, 강렬한 인상을 내뿜는 프론트 그릴부터 여러개의 선으로 이전 세대들에 비해 젊은 감각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의 변화는 호불호가 심했으며, 일부 언론에서는 스포츠 세단에 어울릴 법한 디자인이 대형 플래그쉽 세단에 적용되어 가벼운 느낌을 준다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경쟁 자동차인 벤츠 S클래스나 BMW 7시리즈도 역동적인 디자인보다는 웅장하고 고급스러움에 치중한 반면, 렉서스 LS는 스포티함에 중점을 둔 디자인으로 출시하여 공개 당시만 하더라도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렉서스 LS 5세대는 디자인 외에도 결정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기존의 렉서스 LS는 경쟁 차량인 아우디 A8, BMW 7시리즈, 벤츠 S클래스에 비해서 운동성능이 좋지는 않았지만 편안한 승차감이 우선시 되며,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5세대에 접어들면서 파격적인 디자인의 변화와 더불어 스포티한 세팅으로 경쟁 차량에 비해 빠르지도 않고 이전 세대에 비해서 편안하지도 않은 애매한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주 타겟인 미국시장에서 까지 외면을 받으며, 처참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다음 페이스 리프트 모델에서 렉서스가 어떻게 이 난관을 극복할지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포스트M에서 렉서스 LS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자동차는 재규어 XJ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